놀이프로그램

아동심리상담 중 놀이프로그램(놀이치료)에 대해서 이야기 하고자 합니다. 아동을 대상으로 심리상담을 할때 사용하는 놀이프로그램! 아동의 심리상담은 성인의 심리상담과 다른 이유는 무엇일까요?
그 이유는 아동의 발달과 연관 되어 있습니다. 아동은 경험을 통해서 발달하고 활동을 통해서 의사소통을 하게 됩니다. 아동의 대화법은 성인과 달라야 합니다. 아동의 의사소통으로 가장 효과적인 놀이를 통한 심리상담을 실시하게 됩니다.

Ainsworth의 낯선 상황 절차를 통해서 애착 유형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안정, 회피, 저항, 혼란 애착으로 분류하였고 대부분의 아이들의 안정애착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하지만 회피와 저항 애착 그리고 혼란애착의 경우 향후 심리적 문제를 가지고 있을 확률을 예측하여 애착의 질의 중요성을 알게 되었는데요. 회피와 저항애착을 보이는 아이들은 어떻게 해야할까요? 양육에 대한 상호작용을 변화를 안정애착으로 변화 할 수 있다는 연구결과는 우리에게 긍정적인 희망을 주게 됩니다. 하지만 혼란애착에 해당하는 아이의 부모는 상실과 우울감 등 심리적 혼란을 경험하고 있어 전문적인 심리상담 개입의 필요성이 있습니다. 부모와 아이의 상호작용을 경험하고 부모상담 코칭을 통해서 애착의 질을 변화시킬 수 있습니다.

심리학자 미를 맥그로는 아동발달에 관한 연구는 중요한 학습기간, 즉 아이가 갑자기 급속한 발달을 보이기 시작하고, 다양한 영역에서 새로운 능력을 증명해 보이는 시기의 중요성에 대해서 설명합니다. 만3세에서 5세의 중요성을 강조합니다. 생후5년간의 경험이 삶의 대부분의 중요한 역할을 하는 뇌의 구조를 형성하는 시기입니다. 뇌는 더욱 발달해서 복잡해지고 아이의 다양한 능력, 즉 창의력, 사회성, 정서표현능력, 놀이능력, 지적인 능력등을 발달시키게 됩니다. 이시기에 놀이가 중요한데 놀이는 아이들에게 흥미롭고 무언가를 반복적으로 할수 있는 매체가 되기 때문입니다. 아이는 하나의 반응을 할 수 있고 혹은 다른 반응을 나타낼 수 있습니다. 다르게 행동하고 학습하는 방식을 통해서 아이의 행동의 변화가 생기게 됩니다. 겁이 많은 아이가 엄마 뒤에 숨을 필요가 없어지고, 산만한 아이가 무언가를 집중할수 있는 능력이 생기고, 감정조절이 미숙해서 화를 잘내던 아이가 화를 안내고, 난폭한 아이는 더이상 폭력적인 삶을 살 필요가 없어지게 됩니다. 모든 경험과 배움이 뇌를 변화시킵니다. 아이에게 경험과 배움은 놀이를 통해서 이루어 지게 됩니다. 아이의 뇌가 변화하면 아이 삶의 변화하게 됩니다. 특히 만5세 이전의 아이들에게는 정서발달이 매우 중요합니다. 정서발달을 촉진하는 놀이프로그램을 통해서 아이가 건강하게 성장하게 될 것 입니다.